박석환, 6. 한국형 세계만화 웹툰 100선 - 나이트런에서 어쿠스틱라이프까지 ; 인큐베이팅 시스템으로 완성 된 웹툰생태계, 2014.5.29

한국형 세계만화 '웹툰'

연대순으로 보는 100편의 웹툰과 웹투니스타   

---------------------------------------------------------- 

[6] 인큐베이팅 시스템으로 완성 된 웹툰생태계(2009년 ~ 2010년)

- ‘나도 만화가’, ‘도전만화 출신 웹투니스타의 등장 (52선 ~ 59선)


 

 포털웹툰의 성장에는 포털이 자체 구축한 인큐베이팅 시스템이 큰 역할을 했다. 나도만화가, 도전만화/베스트도전으로 불리는 이 공간은 아마추어 작가들의 작품 발표장이다. 포털이 이곳에 등록된 작품 중에서 공식 연재작을 선정하면서 웹툰 작가 데뷔시스템 또는 작품 선별 시스템 역할을 하게 됐다. 이는 곧 지속가능한 신작 공급망 역할을 했고 웹툰생태계의 밑받침이 됐다.  


52. 나이트런(Night Run), 김성민, 2009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64997

SF/ 12세 이상/ <나이트런 파더스데이>/ 일본 네이버 웹툰 연재 

● 우주력 430년 인간은 워프게이트를 통해 행성간 이동이 가능해져 별과 별을 오가는 시대에 살고 있다어느 날 정체불명의 괴수가 등장인류는 멸종의 위기에 처하게 된다이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성계에서 모인 초인들로 기사단이 꾸려지고 인류과학을 집대성한 검을 만들어 괴수들에 맞선다베스트도전에 게재되다가 공식 연재된 작품으로 방대한 세계관과 탄탄한 서사로 인기를 얻고 있다.

 

53. 놓지마 정신줄, 신태훈/나승훈, 2009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81482

일상툰/ TV시리즈 애니메이션 제작각종 캐릭터 상품 출시


● 네이버 도전만화를 통해 공식연재에 합류한 웹툰어떤 일을 할 때 정신 줄 놓지’ 말고 똑바로 하라는 의미의 일상어를 모티브로 한 작품모든 등장인물의 머리꼭지에 손모양이 있고 허공에서 내려 온 줄을 잡고 있다이 줄이 곧 정신줄이고 이걸 놓친 상황이 이 웹툰의 웃음 포인트가 된다정신과 정주리 남매를 중심으로 집 안밖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로 꾸며졌다.


54. 연옥님이 보고계셔, 억수씨, 2009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58219&weekday=thu

서사툰/ <오늘의 낭만부

 

● 다음 나도만화가 코너에서 독보적 인기를 누렸으나 정식연재는 네이버를 통해 이뤄졌다작가의 자전적 이야기로 부모님의 연애이야기부터 시작해서 군 제대와 대학졸업까지의 인생담을 그려냈다연재 초기에는 소소한 일상의 감동을 전하는 형식을 취했으나 유소년기와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부터는 주인공 정수가 처한 희망 없는 현실을 그려내며 주목받았다.

 

55. 흐드러지다, 연제원, 2009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72499

시대툰/ <제페토/

● 가상 제국인 쥬신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시대물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 황제와 그 권력을 빼앗으려는 황자의 대립을 중심으로 부모의 한을 풀기 위해 황제를 암살하려는 단향의 이야기가 펼쳐진다구중궁궐 안에서 벌어지는 권력쟁취를 위한 암투이를 극력하게 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빨간 빛깔을 강조한 연출로 호평받았다.


56. 이말년 시리즈, 이말년, 2009


네이버만화(야후카툰세상)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103759

일상툰/ <이말년서유기/ 

● 커뮤니티사이트인 디씨인사이드루리웹 등에 게재했던 작품이 인기를 얻으면서 야후카툰세상에 입성한 웹툰전통적인 서사구조나 웃음 유발 방식과는 다른데 희한하게 재미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이른바 병맛코드라는 문화적 트랜드를 주도하기도 했다. ‘불타는 버스’ ‘두덕리 온라인’ 등의 에피소드가 유명하다야후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네이버에 동시 연재됐을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주도한 걸작이다.


57. 도대체왜인구단, 현용민, 2009



풀빵닷컴(툰도시엔클린)

http://toon.pullbbang.com/webtoon/webtoonList.pull?category_detail_code=449

패러디툰/ <웃지 않는 개그반>/


잡지만화신문만화무가지만화 등을 거치며 작품 활동을 해왔던 작가가 한 인터넷사이트에 연재한 작품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유명해졌다. 80년대 인기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패러디한 구성이지만 소재는 야구가 아닌 축구까치하니독고탁최강타 등 유명 만화 캐릭터를 패러디한 여까치모하니독고턱최악타 등이 등장해

 놀라운 외인구단과 대결을 펼친다.


58. 콘스탄쯔이야기, 김민정, 2010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140444&weekday=mon

서사툰단편 애니메이션 <넌 혼자가 아냐> 

카이스트 출신의 재원인 작가 김민정이 성폭행 피해자인 지민을 만나 이를 작품화하기 위해 취재하는 과정을 그린 웹툰콘스탄쯔는 지민의 멘토이자 민정을 돕는 조력자 역할을 한다실화에 기반 한 가상이야기라는 점을 분명히 한 후 페이크 다큐형식으로 구성해 성폭행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을 고발하는 한편피해자가 트라우마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그렸다웹툰 중간에 삽입한 애니메이션 연출도 작품에 대한 몰입을 증진시키는 요소가 됐다.


59. 어쿠스틱라이프,난다, 2010


다음 만화속세상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acoustic

일상툰/ <어쿠스틱라이프> / 캐릭터상품 다수 출시

네이버 베스트도전을 통해 주목 받은 일상툰. 다음 만화속세상을 통해 정식 연재됐다. 여느 일상툰처럼 작가적 상황 속에서 겪은 경험을 중심으로 하지만 작가가 아내, 주부, 며느리 등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적이다. 막 그린 듯 엉성해 보이지만 세심한 표정 묘사가 일품이다. 남편 한군과의 삶의 모습을 그리면서 본격 결혼 권장 웹툰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미지 맵

Parkseokhwan.com

박석환(만화평론가, 한국영상대 만화콘텐츠과 교수)

    'Critique/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4개 입니다.

      • 0) 최수지(오전반)
        1) 제목/ 작가/ 매체 : 나이트런/김성민/SF 웹툰
        2) 등장인물 : 앤 마이어, 프레이 마이어, 시온 자일,리아 자일, 소피 비스타, 드라이 레온하르트,마더나이트,모모 등등..
        3) 세계관 : 인류의 적인 괴수라는 존재가 있는 세상, 그리고 그런 괴수에 대항해 인류가 발전시켜온 무기와 기술, 그리고 업. 그것들을 다루며 괴수에게 적대하는 기사라는 존재. 하지만 인간의 적은 인간뿐만이 아니다. 언제나 그러했듯, 같은 인간이 적이기도 하다.
        4) 스토리라인 : 에피소드 0/Pray-> 어나더 에피소드/네가 있는 마을,엑스트라->에피소드 1/Hero,엑스트라->에피소드 2/Knight Fall,사이드 스토리->에피소드 3/Door Opening->에피소드 4/Door(현재)
        5) 장르 및 특성 : 장르는 많은 변화가 있었으나 현재는 판타지, 액션,SF이며 뛰어난 액션씬과 주요 캐릭터의 서사, 읽는 독자들의 뒷통수를 후려갈기는 떡밥회수가 있겠다.
        6) 주제 및 평가 : 기본적으로 인간찬가 적인 면모를 보이며 분량이 압도적으로 길다. 그로 인해서인지, 아니면 이때부터 디지털 작업을 바꾸어서인지 주요 에피소드인 [Knight Fall]편부터 작화가 급격하게 붕괴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후에 어시를 고용해서인지 작화의 불안정함은 전보다 나아졌다. 하지만 아직도 문제점이 많이 보이는데, 그것은 문법과 선정성, 그리고 잔혹성이다. 이미 베스트 도전 시절부터 문법 지적을 여럿 받아왔으며, 안그래도 심오하고 방대한 세계관인데 작가 특유의 문법 덕에 여러번 정주행 하는데도 완벽히 이해하는 독자가 손에 꼽을 정도가 된다. 이 또한 [Door]에피소드 이후 부터 차츰 나아지기 시작하는 기미가 보인다.
        다음으로 말 할 것은 이 만화의 가장 심각한 문제점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바로 선정성과 폭력성이다. 19세 웹툰이라면 그러려니 하겠으나, 문제는 이 작품이 전연령 작품이라는 것. 작품 속 여캐들의 옷 수위와 캐릭터들의 전라노출이 그대로 나오게 된다는 것 이다. 또한 민간인 학살장면 같은 것이 고스란히, 그것도 상당히 빈번히 묘사되는 것 또한 문제라고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에 독자들은 불만을 표시하며, 작품의 수위를 전연령으로 맞추는 것이 힘들다면 19금으로 등급을 올리는 것이 올바른 것일 터인데도 어째서인지 작가와 플랫폼은 그러지 않고 있다. 물론 이외에도 장점은 있는데, 그것은 수준급인 연출과 액션신이다. [나이트런] 작품은 매 에피소드마다 다양하고 새로운 연출을 뽐내고 있고 작가의 이러한 실력은 작가지망생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 오수현 (오후반)

        제목: 놓지마 정신줄

        등장인물: 정신이 주리 엄마 아빠

        세계관: 옵니버스 개그만화

        스토리라인: 놓지마 정신줄은 정신줄이라는 것을 소재로 정신을 잠깐 놓친거를 웹툰을 통해 캐릭터들 머리위에있는 밧줄이 끊기면서 정신줄을 놓치는거를 그림으로 표현하여 일상에서 일어날 수있는 일들을 표현해낸 개그웹툰이다. 주인겅 정신이와 주리 엄마 아빠 이렇게 가족들이 벌이는 에피소드 만화이다.

        장르 및 특성: 정신줄이라는 소재로 일상개그 옵니버스를 전개하고있다

        주제 및 평가: 이 만화는 정신줄이라는 소재를 정말 재밌게 써서 즐겁게 본 웹툰 중 하나이다. 캐릭터들이 다양한 개그들을 보여주고 일상 안에서 일어나는 것들을 정신줄이라는 소재를 잘활용했다. 그리고 캐릭터들의 성격이나 특성도 각자 다 다른 매력이있고, 에피소드 방식도 러브라인을 적절히 잘 넣어줘서 깔끔한 전개를 한것 같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