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석환, 2. 한국형 세계만화 웹툰 100선 - 순정만화에서 위대한 캣츠비까지, 웹툰10년사, 국립중앙도서관, 2014.12.10

한국형 세계만화 '웹툰'

연대순으로 보는 100편의 웹툰과 웹투니스타   

----------------------------------------------------------

[2] 포털사이트의 히든 콘텐츠가 된 웹툰(2003 ~ 2005)
- 미디어다음의 등장, 포털웹툰 삼국지가 낳은 웹툰3’ (10 ~ 21)

 

 포털사이트 다음이 뉴스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만화속세상이라는 코너를 만들었다. 시사만화, 생활만화, 패러디만화 같은 성격의 신작 만화와 함께 서사성을 강화한 작품이 연재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를 통칭 웹툰이라 했고 포털사이트 야후, 파란, 엠파스가 동일한 서비스를 오픈했다. 긍정적 경쟁효과가 발생하면서 웹툰 붐이 조성됐다.

10. 순정만화, 강풀, 2003


다음 만화속세상/

http://cartoon.media.daum.net/webtoon/view/kangpool /

서사툰/ 전연령/ <순정만화> <그대를 사랑합니다> / 영화, 연극 다수/ 일본, 프랑스 등 수출

 개인홈페이지와 영화잡지 등을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주목 받던 작가가 엽기적 소재의 개그툰이나 만화일기 형식의 에세이툰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시도한 장편서사만화. 여고생 한수연과 평범한 회사원 김연우의 연애담을 다뤄 화제가 됐다. 이 작품 이후 웹툰의 제작형식, 매체, 소비경향 등이 완성됐다고 해서 이를 최초의 웹툰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11. 트라우마, 곽백수, 2003


네이버만화(스포츠서울)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22052&no=1&weekday=sun

패러디툰/ 15세 이상/ <가우스전자> /

 작가의 개인사이트에 연재되다가 인기를 얻으면서 스포츠신문을 통해 정식 연재된 작품이다. 인터넷신문 게재분이 블로그와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통해 퍼지면서(펌질) 서서히 인기를 얻었다. 특정 상황을 패러디한 허무개그가 주를 이루지만 가우스전자 자재과 대리 김현필, 최배달을 패러디한 무도인 최상술 등이 고정 출연하는 에피소드도 있다.


12. 문스패밀리, 김희문, 2003


개인홈페이지

http://www.moonsfamily.net/

캐릭터툰/ 전연령/ <문스패밀리> 시리즈 외/ 디지털캐릭터 상품 등 출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던 작가가 홈페이지를 통해 올린 4컷 만화가 네티즌들의 입소문을 타면서 주목 받았다. 단순한 형태의 캐릭터 둥글이를 중심으로 사랑하는 연인과 부모님, 주변사람들의 감사함을 떠올리게 하는 단상들이 담긴 에세이툰이다. ‘세상에서 가장 속이기 쉬운 사람, 어머니 등의 작품을 통해 소홀했던 주변을 돌아보게 한다.


13 .츄리닝 ,이상신/국중록, 2003



머니투데이(스포츠투데이)

http://comic.mt.co.kr/comicDetail.htm?nComicSeq=5

패러디툰/ 15세 이상/ <츄리닝> 시리즈 외/ 디지털캐릭터 상품 등 출시

 대학 재학 중 두 작가가 스포츠신문에 투고한 작품으로 전격적으로 본지에 연재되며 화제를 모았던 작품이다. 기발한 아이디어와 반전으로 스포츠신문에 장기간 연재되면서 성인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사회문화 현상과 익숙한 작품에 대한 패러디를 중심으로 매회 색다른 에피소드를 전개하는 <츄리닝> 식 만화문법은 자연스럽게 웹툰으로 연결됐다.


14. 낭만돼지 데이지, 청설모, 2003


다음 만화속세상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chung

캐릭터툰/ 전연령/ ‘도시협객 제갈주먹 애니메이션 외/

 부활이소룡’ ‘허준이야기’ ‘척살매 등의 플래시애니메이션으로 우리사회의 부조리한 부분을 통쾌하게 풍자했던 청설모 작가의 캐릭터툰 데뷔작. 빨간 목도리를 한 돼지 데이지와 토끼 여자친구 토순이의 엉뚱한 에피소드가 주를 이룬 작품이다. 2부에서는 몽필이라는 개와 사귀고 있는 토순이가 헤어진 데이지를 그리워하며 펼치는 연애 스토리가 전개된다.  


15. 감자도리, 김영주, 2004


개인홈페이지

http://blog.naver.com/egamzadori/

캐릭터툰/ 전연령/ <감자도리 회사가기 시러> / 디지털캐릭터 상품 등 출시

 국찐이 캐릭터로 유명한 디자이너 김영주가 고구마 마을에 사는 감자도리라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펼쳐낸 일상툰. 고구마들과 다른 얼굴색이 콤플렉스인 감자도리는 자기 혼자 다르다는 것, 소외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며 남들과 같아지기를 꿈꾼다. 하지만 하기 싫은 것은 싫다고 말할 줄 아는 캐릭터. 온통 딴 생각만 하는 직장인들의 속마음을 그린 회사가기 싫어 편이 화제가 된 바 있다.


16. 지랄발광, 김인호, 2004


파란닷컴(올레웹툰)

http://webtoon.olleh.com/main/times_list.kt?webtoonSeq=21

스포츠툰/ 15세 이상/ <럽스토리> /

 대학시절 연애경험을 작화해 인기를 얻었던 <럽스토리>의 김인호가 포털사이트 웹툰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길거리 농구 소재의 스포츠웹툰. 가로로 전개되는 서사와 스포츠 경기 연출 방법에서 벗어나 세로 스크롤에 맞춘 연출과 경기묘사를 보여준 작품이다. 이 작품 이후 웹툰의 소재와 장르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7, 마인드툰, 마인드C, 2004


야후카툰

http://blog.naver.com/2mindc/

개그툰/ 15세 이상/ <2차원개그> /

 기발한 발상과 단순명료한 디자인으로 주목받았던 디자이너 강민구의 웹툰 데뷔작. 디씨인사이드 카툰갤러리를 통해 취미만화가로 활동하던 중 야후카툰의 제의로 정식 연재를 시작했다. 강렬한 데생과 과장된 연출, 머릿속을 텅 비게 만드는 개그 코드가 버무려진 작품이다. 짧게는 2, 길어야 6컷 내외로 웃음 코드의 핵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18. 노크필수, 양갱, 2004


파란닷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991632

로맨스툰/ 15세 이상/ <엑소시스터즈> /

 파란닷컴에 연재되며 청소년들의 지지와 공감을 이끌어 낸 로맨스웹툰. 순정파 주인공 천두가 새로 전학 온 여학생 은하를 만나면서 펼쳐지는 짝사랑 이야기. 러브스토리지만 초능력군, 고단수, 도인극 등 개성 넘치는 주변인물들의 등장과 작가의 재치가 곁들여져 웃음과 감동을 전달하는데 성공한 작품이다.


19. 천일야화 ,양영순, 2004


파란닷컴(올레웹툰)

http://m.webtoon.olleh.com/main/times_list.kt?webtoonSeq=24

서사툰/ 15세이상/ <덴마> /

 잡지 연재만화 <누들누드>와 스포츠신문 연재만화 <아색기가>로 명성을 얻고 있던 양영순의 본격 포털웹툰 데뷔작. 정확한 데생과 파격적인 상상력, 색다른 시선의 연출로 데뷔 당시 만화보라는 극찬을 받았던 작가가 아리바안나이트를 소재로 세로 스크롤 웹툰의 미학적 실험에 도전한 서사웹툰이다.


20. 식객, 허영만, 2004


란닷컴(다음 만화속세상)

https://itunes.apple.com/kr/app/id634716524

요리툰/ 15세 이상/ 영화, 드라마 외/ 각종 캐릭터 상품 출시

 한국 만화를 대표하는 작가가 그린 팔도음식기행. 2002년 동아일보에 연재되다가 파란닷컴, 다음 만화속세상, 쿡인터넷존,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연재를 이어갔다. 신문연재만화의 구성과 형식을 취하고 있고 전통적인 서사만화의 문법을 따르고 있으나 신규 디지털만화 매체와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때마다 자리를 옮긴 만화 카테고리 킬러 콘텐츠로서의 상징성을 지닌다.


21. 위대한 캣츠비, 강도하, 2005


엠파스(다음 만화속세상)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catsbe

로맨스툰/ 15세 이상/ <로맨스킬러> / 드라마, 뮤지컬 외/ 각종 캐릭터 상품 출시

 언더그라운드 만화계의 기수 강성수가 오버그라운드 합류를 선언하며 발표한 웹툰 데뷔작. 고양이와 개를 의인화한 설정으로 지금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청춘들의 사랑을 그려냈다. 자기주장을 뒤로하고 독자와의 소통과 호흡을 택하면서 그 해 오늘의 우리만화상, 독자만화대상, 대한민국만화대상을 수상하며 만화상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이미지 맵

Parkseokhwan.com

박석환(만화평론가, 한국영상대 만화콘텐츠과 교수)

    'Document/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5개 입니다.

      • 0) 최나연 (오전반)
        1) 제목/ 작가/ 매체 : 감자도리/김영주/아동및 성인용 만화, 플래시 애니메이션등
        2) 등장인물 : 감자도리, 감자코코, 밤고구마, 물고구마, 탄감자, 알감자, 욕쟁이 할머니, 고구마 엄마아빠등
        3) 세계관 : 감자와 고구마들이 사람처럼 마을을 이루며 살아가고있는 세계이다.
        4) 스토리라인 : 어릴적 고구마 마을에 입양되어 자라온 고구마 감자도리. 감자도리는 일등 고구마가 되고싶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엉뚱한 일을 하게 된다.
        5) 장르 및 특성 : 감자도리가 성장하는 에피소드들을 보면서, 우리의 인생을 돌아볼 수 있겠끔 하는 어른아이 나눌 것 없는 만화이다. 코믹 같으면서도 일상적인 면도 있고, 다양한 생활 속의 에피소드들을 담은 만화이기도하다. 여러 독자층들이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있다.
        6) 주제 및 평가 : 어릴적 보았던 '감자도리'라는 플래시 애니메이션 노래가 실제로 만화까지 나왔었던 것이었는지 최근 알게되었다. 만화를 보는데 어른이 되어서도 충분히 감명 깊게 볼 수 있는 만화라는 것 또한 깨달았다. 감자도리의 인생이 꼭 어른들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순수한 어린아이의 이야기 같아서, 마음이 찡해지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추억의 만화를 새삼 다시 보게 되니 감회도 새로웠다.

      • 0) 김태원 (오후반)
        1) 제목/ 작가/ 매체 : 식객 / 허영만 / 만화,영화, 드라마 외
        2) 등장인물 : 성찬,김진수,오봉주 등
        3) 세계관 : 2000년대 초반 대한민국
        4) 스토리라인 : 요리만화로써 주인공 성찬을 중심으로 요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풀어나간다.
        5) 장르 및 특성 : 요리만화, 작가인 허영만이 직접 전국 방방곳곳을 돌며 취재한 내용으로 음식에 관한 이야기를 쓴다는 것이 특징이다. 단순히 요리의 맛이나 요리 대결에 중점을 두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요리 그 자체, 요리의 배경이나 조리법 등에 대해 심도있게 다루는 보기 드문 요리만화이다. 실제 음식점 이름을 사용하는 일이 다분하다.
        6) 주제 및 평가 : 기존의 요리만화들과 다르게 드라마적 특성을 띄면서도 주인공이 음식인, 음식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화다. 보통 이 만화에서는 음식을 만들거나 그 음식을 만들기 위한 재료를 찾는 과정 등에 대해서 다루면서 마지막에는 그 음식을 만들어내거나, 그 음식과 관련된 사연이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마무리 되는데, 그로 인해 우리 삶에서 반드시 필요한 음식이라는 대상을 보다 각별하게 여길 수 있게 해주는 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 같아서 좋았고, 만화 자체에서 담백함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주인공인 '성찬' 이나 '김진수' 가 아예 등장하지 않고, 음식에 대한 내용만 계속해서 독백 형식으로 풀어나가는 에피소드들도 있는데, 전혀 어색하지 않게 내용을 잘 전달하는 것을 보고 작가의 역량에 다시 한번 감탄하게 되었다.




      • 0) 전홍준(오전반)

        1) 트라우마/ 곽백수/ 개인 사이트>인터넷 신문>커뮤니티>웹툰 플랫폼

        2) 등장인물 : 이상식, 최상술, 김현필과 이름없는 고정 인물들

        3) 세계관 : 매 화가 뚜렷한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하지는 않는다. 에피소드에 따라 동화, 현재, 창작이야기 등등 다양하게 변한다.

        4) 스토리라인 : 현대와 동화를 넘나들며, 우리의 일상이나 보편적인 무언가에서 찾아낼 수 있는 소소하지만 기억에 남을법한 강렬한 재미들

        5) 장르 및 특성 : 에피소드 형식의로 연재되던 개그만화다. 매 화마다 어떠한 깊은 뜻을 가지고 연재하기보단 하나식 가볍게 웃으며 보기 좋은 허무한 개그를 주로 그려내며, 대부분 패러디 또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특유의 개그 표현방식으로 익살스럽게 풀어낸다. 곽백수 작가는 개그적 요소를 넣을때 마지막에 개그를 빵 터뜨리기보다는 컷 중간중간에 점차적으로 넣거나 마지막 컷 이전에 개그적인 컷을 집어넣고 마지막 컷에서 텍스트를 통한 부연설명을 하는 편이다. 또한 특정 화를 제외하고 인물들의 외모가 매번 바뀌지 않고 고정적으로 등장한다.

        6) 주제 및 평가 : 에피소드 개그만화인 만큼 개그에 큰 뜻 없이 허무하거나 가벼운 내용을 다루기에 호불호는 갈리겠지만 평소에도 여러 생각들을 하는 현대인에게는 신선하고 재미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큰 생각없이 휴식하듯이 볼 수 잇는 것이 이 만화의 주요장점민 것 같고, 371화에 달하는 많은 에피소드가 나왓음에도 등장인물들이 거의 고정되어 나왔기에 보는 내내 친숙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런 고정된 인물 출현은 자칫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문제가 있지만 작가가 캐릭터들들 이야기에 잘 녹아들게 하기에 큰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결론적으로, 트라우마는 큰 생각 하지 않고 가볍게 하나씩 보고 웃을 수 잇는 좋은 개그 만화다.

      • 0) 최방민 (오후반)
        1) 제목/ 작가/ 매체 : 위대한 캣츠비/강도하/다음 웹툰, 단행본, TV 드라마, 뮤지컬
        2) 등장인물 : 캣츠비, 하운두, 페르수, 선, 부르독 등등
        3) 세계관 : 2000년대 초 대한민국
        4) 스토리라인 : 달동네 옥탑에 사는 하운두와 캣츠비, 캣츠비를 버리고 돈 많은 중년 부르독의 아내가 된 페르수와 그 이후 캣츠비와 만나게 된 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자의 본심과 숨겨져 있었던 진실을 알게 되는 치정극.
        5) 장르 및 특성 : 잔잔한 듯 이야기가 진행되다가도 하나씩 던져 주는 복선마다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뒤로 가서는 아, 이게 이거였구나 하게 만드는 스토리와 클로즈업과 줌아웃을 이용한 장면전환, 독자에게 제시하는 정보를 제한해 복선이 존재했음에도 진실이 밝혀지는 순간 독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음
        6) 주제 및 평가 : 자칫 식상하고 막장인 아류작으로만 끝날 뻔 했던 이야기를 좋은 연출과 표현력, 인물의 교묘한 속임수들 등으로 굉장히 잘 풀어냈다고 생각함. 다양한 캐릭터가 굉장히 입체적인 면모를 보여주어 신선했음.

      • 0) 최방민 (오후반)
        1) 제목/ 작가/ 매체 : 위대한 캣츠비/강도하/다음 웹툰, 단행본, TV 드라마, 뮤지컬
        2) 등장인물 : 캣츠비, 하운두, 페르수, 선, 부르독 등등
        3) 세계관 : 2000년대 초 대한민국
        4) 스토리라인 : 달동네 옥탑에 사는 하운두와 캣츠비, 캣츠비를 버리고 돈 많은 중년 부르독의 아내가 된 페르수와 그 이후 캣츠비와 만나게 된 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자의 본심과 숨겨져 있었던 진실을 알게 되는 치정극.
        5) 장르 및 특성 : 잔잔한 듯 이야기가 진행되다가도 하나씩 던져 주는 복선마다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뒤로 가서는 아, 이게 이거였구나 하게 만드는 스토리와 클로즈업과 줌아웃을 이용한 장면전환, 독자에게 제시하는 정보를 제한해 복선이 존재했음에도 진실이 밝혀지는 순간 독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음
        6) 주제 및 평가 : 자칫 식상하고 막장인 아류작으로만 끝날 뻔 했던 이야기를 좋은 연출과 표현력, 인물의 교묘한 속임수들 등으로 굉장히 잘 풀어냈다고 생각함. 다양한 캐릭터가 굉장히 입체적인 면모를 보여주어 신선했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