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석환, 3. 한국형 세계만화 웹툰 100선 - 돈까스취업에서 이끼까지, 웹툰10년사, 국립중앙도서관, 2014.12.10

한국형 세계만화 '웹툰'

연대순으로 보는 100편의 웹툰과 웹투니스타   

----------------------------------------------------------

[3] 포털의 네트워크 효과가 만들어낸 웹툰플랫폼(2005년 ~ 2006년)

- 네이버만화의 변신, 급격하게 확산된 웹툰 이용자 (22선 ~ 30선)

 

 국내 최대 사용자와 접속률을 지니고 있는 포털사이트 네이버도 기존에 운영하던 만화섹션을 웹툰 중심으로 개편했다. 네이버의 참여로 웹툰작가의 신규 유입이 늘어났고 웹툰 이용자도 기하급수적으로 확산됐다. 웹툰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대중적 영향력이 커지면서 영화계를 비롯한 문화산업 전반에서 웹툰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22. 돈까스취업, 노란구미, 2005

 

다음 만화속세상

http://cartoon.media.daum.net/webtoon/view/kommi 

일상툰/ 15세 이상/ <한국일본이야기> 외/ 각종 디지털 캐릭터 상품 출시

● ‘일본에서는 중요한 시험을 볼 때 돈까스를 먹는 습관’이 있다고 한다. 재일교포 3세인 작가가 한국으로 유학 와서 경험한 취업에 관한 에피소드를 만화일기 형식으로 그린 웹툰이다. 노란 우비 같은 옷을 입고 다니는 대학 4학년 졸업생 구미는 취업을 위해 스펙을 쌓고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한편 자기소개서와 서류전형 등을 보면서 ‘다른 한국’을 경험한다.


23. 골방환상곡, 박종원, 2005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15441

일상툰/ 15세 이상/ <찌질의 역사>(김풍 글) 외/ 각종 디지털 캐릭터 상품 출시

● 작가가 대학 복학생 시절 그린 웹툰. 주인공인 늑대 워니와 그의 친구 곰이 보여주는 일상 공감 에피소드. ‘아무리 애를 써도 이길 수 없는 존재, 엄마친구아들’을 소재로 한 웹툰으로 ‘엄친아’ 붐을 이룬데 이어 ‘우리 아들의 공부를 방해하고 나쁜 길로 인도하는 주범, 우리아들친구(우친아)’로 또 한 번의 유행어를 만들어내면서 주목 받은 작품이다.


24. 마피의 다락방, 신희영, 2005



네이트 만화

http://comics.nate.com/webtoon/list.php?btno=8151

일상툰/ 전연령/ <마피의 다락방> 외/ 각종 디지털 캐릭터 상품 출시

● 20대 여대생인 작가가 자신을 대표하는 캐릭터(오너캐)인 마피와 실재 친구들을 모델로 소소한 일상을 담아낸 웹툰. 뭐든 서툴고 소심한 성격에 지나치게 예민한 감수성을 지닌 미대생 마피가 경험한 현실과 동화 같은 판타지가 다양한 에피소드와 함께 전개된다. 1회에 2~3개의 4컷 만화가 서사적으로 연결되는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여성팬의 몰입도가 높은 치유계 작품으로 분류된다.


25. 남자친9, 토마, 2005


파란닷컴

http://www.tomashow.com/

감성툰/ 15세 이상/ <크래커> 외/

● 철학과를 중퇴하고 만화가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던 작가가 <선생님과 나>에 이어 그린 웹툰. ‘헤어진 연인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서 출발한 이 작품은 주인공 밍밍과 남자친구 제리가 ‘편한 친구 사이’로 지내기로 한 후 찾아드는 일상과 옛사랑에 대한 아쉬움이 시트콤처럼 코믹하고 감성 일러스트처럼 가슴 시리게 전달된다.


26. 입시명문정글고등학교, 김규삼, 2006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15640

학원툰/ 전연령/ <쌉니다 천리마마트> 외/ 각종 캐릭터/ 디지털 상품 출시

● 코믹스계의 신예작가였던 김규삼의 첫 번째 웹툰. 정글고라는 가상의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주인공 불사조와 그의 친구들 그리고 이사장을 비롯한 교직원이 펼쳐가는 학원스토리. 네이버 웹툰의 오늘을 이끈 대표작으로 의인화 된 닭 모양을 한 ‘불사조’, 가상의 특산물로 복용하면 삼 년 만 공부하게 된다는 ‘만년삼’ 등의 캐릭터와 한국의 교육현실을 비꼰 블랙코미디로 유명하다.


27. 수사9단, 김선권, 2006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15568

서사툰/ 15세 이상/ <후유증> 외/

● 자칭 수사9단이지만 부하들에게는 딸기라고 불리는 홍달기 반장과 어리버리한 신참형사 김사랑, 쓸모없는 정보만 수집하는 정보통 등이 살인이나 실종 등 형사 사건을 해결해가는 과정을 그린 웹툰이다. 형사가 주인공이지만 추리물이나 탐정물에 가까운 전개구조를 통해 독특한 개그 센스를 보여준다. 범죄자의 추악한 면을 드러내는 반전 연출이 매력적이다.


28. 브이, 양우석/제피가루, 2006


다음 만화속세상

http://cartoon.media.daum.net/webtoon/view/v

서사툰/ 12세 이상/ <아리동라스트카우보이> 드라마 외/

● 김청기 감독의 만화영화 <로보트태권브이>의 이야기 구조를 바탕으로 조정사 훈이와 깡통로보트 철이의 후일담을 다룬 웹툰. 소년시절 지구를 지킨 영웅 훈은 이제 나이가 들어 49살의 무능한 과장이 됐다. 더 이상 영웅을 필요로 하지 않는 시대. 그러나 다시 지구는 위기를 맞이하고 태권브이의 출동을 기다린다. 영화 <변호인>의 양우석 감독이 스토리를 담당했다.


29. 핑크레이디, 연우/서나, 2006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22896

로맨스툰/ 12세 이상/ <핑크레이디클래식> 외/ 각종 캐릭터 상품 출시

● 남자주인공 현석은 그림 잘 그리는 미대생에 재즈바에서 일하는 바텐더다. 잘생겼지만 순종적이다. 여자 주인공 겨울이는 핑크색 옷만 입고 다니는 국민 여동생급 큐티걸. 두 청춘 남녀의 재회와 알콩달콩한 연애담을 그린 웹툰이다. 아름다운 엽서 일러스트 같은 화풍과 감성적 대사가 사랑이 찾아오던 그 때의 알싸한 감흥을 불러내면서 많은 여성팬을 울린 작품이다.


30. 이끼, 윤태호, 2006


다음 만화속세상(만끽)

http://cartoon.media.daum.net/webtoon/view/ikki

스릴러툰/ 15세 이상/ <미생> 외/ 영화 제작 외

● 코믹스계 대표 주자 중 한 명이었던 윤태호가 몇 차례의 부침 끝에 자신의 방식으로 그려낸 스릴러 웹툰. 유료만화웹진 ‘만끽’에 연재되다 포털사이트로 자리를 옮겨 무료 연재되면서 대중적 인기를 얻었다. 주인공 류해국은 20년간 의절하고 지내왔던 아버지의 부고 소식을 듣고 아버지가 지냈던 시골 마을에 간다. 그를 경계하는 마을 사람들의 시선에 의문을 품고 아버지의 죽음에 얽힌 수수께끼를 풀어간다. 강우석 감독에 의해 영화화 됐고 대한민국 만화대상을 수상했다.

이미지 맵

Parkseokhwan.com

박석환(만화평론가, 한국영상대 만화콘텐츠과 교수)

    'Document/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1개 입니다.

      • 0) 박수연 (오후반)
        1) 제목/작가/매체: 핑크 레이디/서나,연우/네이버
        2) 등장인물: 한겨울, 윤현석
        3) 세계관: 현대
        4) 스토리 라인: 미대에 다니고 있지만 그림에 흥미를 잃어가던 한겨울은 우연히 어릴적 동네 놀이터에서 같이 그림을 그렸었던 아이 윤현석을 만나면서 점점 그림의 흥미를 되찾는다.
        5) 장르 및 특성: 로맨스툰으로 미대에서의 재회와 사랑을 담은 웹툰으로 유화적인 그림체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고 그림을 그리는 여러 사람의 배경과 상황을 보여주며 이야기를 진행했으며 중가중간 유명한 유화 작품을 캐릭터들과 조화시켜 독자의 호기심과 집중력을 높였다.
        6) 주제및 평가: 이웹툰은 로맨스물 이지만 한편으로는 미술과 예술의 다방면을 보여주며 알지 못했던 지식과 교훈을 얻을 수 있었고 여러 예술 작품울 종종 등장 시키면셔 그작품의 내용과 이야기를 알려주며 독자들에게 작품들의 특성과 느낌, 표현을 깨달을 수 있게 했다. 또한 캐리터들과 그림을 그리며 생기는 갈등과 소소한 이야기로 재미를 주며 웹툰을 통해 미술과 예술을 알아가며 그림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