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석환, 8강. 만화비평 또는 리뷰의 기능과 역할, 2008.12.22

만화비평 또는 리뷰의 기능과 역할

만화에 대한 글쓰기는 근본적으로 만화문화의 확산과 만화산업의 발전이라는 동일한 목적을 띄고 있다. 간혹 과도하게 비판적이거나 만화 자체를 부정하는 경우의 글 일지라도 문제를 드러내 개선을 압박하는 것이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해석해서 대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만화비평의 한 분야로서 만화리뷰의 기능과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가치발견 기능이다.

하루에도 수백권의 만화작품이 쏟아진다. 만화리뷰는 이중에서 어떤 작품이 전통적 가치와 현재적 가치를 기준으로 볼 때 더 좋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가를 찾아내어 소비자의 선택과 집중을 돕는다.


둘째는 가치양산 기능이다.

전통과 현재적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 작품에 집중함으로서 긍정적 만화의 기준을 확립하고 이에 준하는 만화 작품의 양산을 유도한다.


셋째는 가치소비 기능이다.

이른바 베스트셀러 작가 중심, 또는 흥행 작품 위주의 맹목적 소비성향을 재고하고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지닌 색다른 성향의 작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한다. 작품 내용을 쉽고 편하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해석의 기능도 있다.


넷째는 비판과 감시 기능이다.

만화 작품은 작가의 창작의도와 무관하게 제작과 유통 단계를 거치면서 상업적인 목적을 지니게 된다. 또는 작가가 의도적으로 전통적 사회질서에 반하는 창작활동을 해 이를 대중사회에 유포시킬 수도 있다. 이 때 작품 내용과 상업적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비판과 감시 활동을 수행한다.


다섯째는 비평적 사례 구축 기능이다.

만화리뷰는 비평적 사례를 만들어내는 기능도 한다. 만화를 비평하는 이들은 물론이고 사회문화 전반에서 만화를 연구하는 이들에게 작품 분석 사례를 제공함으로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넓게 만화평론가로 분류될 수 있는 만화서평가, 만화리뷰어의 기능과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리뷰어는 평가자다.

창작경향이나 소비성향에 따라 만화작품에 적용되는 미적 기준과 수준은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전통을 토대로 당대의 만화작품이 지니고 있어야 할 미적 기준과 가치를 제시해야 한다. 대중이 선호하는 작품과 만화가가 추구해야 할 부분을 명확히 해 공정한 평가의 틀을 마련하고 그 기준에 따라 평가 작업에 임해야 한다.


둘째, 만화리뷰어는 보도자다.

만화리뷰어는 만화작품과 만화계 내부 소식에 대해 널리 알리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내부의 고민을 확대해서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거나 내부의 문제나 비리를 고발해 더 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는 것 역시 중요한 책무다.


셋째, 만화리뷰어는 학자다.

만화작품을 통해 소비자들이 새로운 지식과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하고 창작자나 업체가 시장 환경과 대중의 소비성향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 각급 정부기관의 만화정책 입안 시에도 정확한 이론적 근거와 평가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넷째, 만화리뷰어는 기록자다.

만화는 인쇄매체로 보존성이 우수하지만 실제적으로는 일회성 소비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때문에 역사적 자료가 남아있지 않고 시대적 평가의 근거도 부족하다. 그래서 모든 리뷰어는 기록자로서 당대의 만화작품과 이에 따른 각종 자료들을 수집 관리할 의무가 있다. 물론 당대 만화문화를 현장에서 경험한 목격자로서의 증언 의무도 있다.


다섯째, 만화리뷰어는 중재자다.

생산자와 소비자, 작가와 업체는 흔히 서로에 대한 근거 없는 불신과 갈등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만화리뷰어는 각 부분에 대한 충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양자간의 갈등과 불신을 해소시켜주는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한다. 물론 출판사와 독자의 고민을 아우르는 서평을 통해서다.


* 방송 인터뷰 중 


이미지 맵

Parkseokhwan

만화평론가 박석환 홈페이지. 만화 이론과 비평, 웹툰 리뷰, 인터뷰, 보도자료 등 게재

    'Document/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