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신간정보 제30호
잘가라 종이만화
□주요내용
이 책은 디지털 시대에 막강한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는 디지털 만화의 여러 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쏟아지는 디지털 만화의 기획, 제작방법과 파급 효과 등을 제시하는가 하면 디지털 만화의 문제점을 지적해 내기도 한다. 또한 국내외 인터넷 만화 비즈니스 사이트 현황을 소개하고 우리 디지털 만화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등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만화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전통적인 종이를 중심으로 한 인쇄 출판 매체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디지털로의 변화 또는 접목이 한창인 만화와 만화산업의 전반적인 변화과정과 새로운 형태의 모색 등 디지털콘텐츠 산업으로 새롭게 변신하는 인터넷 만화를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먼저 디지털시대의 도래에 따른 디지털만화의 형태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디지털만화의 제작 과정과 디지털만화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고 세계의 유명 인터넷 만화 사이트들을 소개하고 있다.
세계적인 신문만화를 수록한 '코믹스닷컴(COMICS.COM)', 한국인터넷 만화산업의 원조인 '인터넷만화방(MANHWA.CO.KR)', 일본의 유명한 만화 이미지 모음 사이트인 '만화의 나라(MANGA.ACCESSTICKET.COM)' 등을 소개하고 그 외에 전자책 만화사이트 '코믹스원(COMICSONE.COM)'과 일본 고댠샤의 온라인 만화구락부인 '이망가구락부(E-MANGAONLINE.COM)' 등을 소개하고 있다.
그 외에 미국을 대표하는 온라인 만화 컨벤션 사이트인 '코미콘닷컴 (COMICON.COM)'과 중고 만화사이트인 '위저드월드(WIZARDWORLD.COM)'를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국내 인터넷 사용자 현황과 콘텐츠 산업 현황을 통해 국내 인터넷만화 사이트들의 성립과 향후 발전과정을 예상하고 온라인을 통한 인터넷 만화산업의 발전과 온라인 - 오프라인을 연계한 비즈니스 방안 등 다양한 만화 콘텐츠 비즈니스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오프라인 만화방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실정에서 온라인 만화 시장은 오프라인 시장을 대체하는 역할을 할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심지어 온라인 만화산업의 성장이 오프라인 만화를 부흥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한때 오프라인 성인만화시장의 축소로 성인만화 관련 잡지들이 폐간되고 성인용 만화출판물이 축소되자 성인만화 작가들의 활동이 위축되었다고 설명하면서 온라인 만화 시장의 전개는 성인만화에 새로운 작가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
오프라인에서 전혀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작품들이 온라인에서는 높은 지명도와 판매고를 올리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즉 인터넷을 이용한 만화콘텐츠 산업이 기존의 오프라인 만화시장을 위축시키기 보다는 상호 보완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앞으로 그 같은 방향으로 만화 콘텐츠 산업이 발전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출판사항
- 박석환(코믹플러스 기획실장)
- 시공사
- 2001. 9. 29
- 8,000원
□목차
디지털 만화의 이해
디지털 만화의 제작
세계의 인터넷 만화사이트
인터넷 현황 및 콘텐츠 산업
국내 인터넷만화 비즈니스 사이트
디지털 시대 출판 만화 비평
□저자
박석환
스포츠신문 신춘문예 만화평론 부분(1997년)에 당선. 현재 (주)코믹플러스 기획실장. '씨네버스' 등 여러 매체에 만화평론 기고. 저서로는 만화평론집 '만화시비 탕탕탕'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