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석환, 9. 한국형 세계만화 웹툰 100선 - 리버스에서 돌아온 럭키짱까지, 웹툰10년사, 국립중앙도서관, 2014.12.10

한국형 세계만화 '웹툰'

연대순으로 보는 100편의 웹툰과 웹투니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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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통적인 만화장르를 품에 안은 웹툰(2011 ~ 2012)

- 코믹스스타의 귀환, 종합만화플랫폼이 된 웹툰 (80 ~ 90)



● 포털웹툰은 이용층의 다양화와 함께 소재와 장르의 다양성을 강화해갔다. 이에 따라 웹툰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지니고 있던 이용층과 작가진의 참여가 이뤄졌고 웹툰에서는 제한적이라 여겨졌던 소재나 창작 방식, 연출법 등 다양한 만화장르가 총 집결하게 됐다. 포털웹툰 플랫폼은 이제 웹툰만이 아닌 한국만화 전체를 아우르는 종합플랫폼이 됐다.

   

80. 리버스, 임달영/이수현, 2011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360613

판타지툰/ 19세 이상/

● 가장 성공한 ‘덕후’ 중 1인으로 평가받고 있는 임달영과 이수현 콤비의 합작품. 일상적 세계를 중심으로 비일상적 세계관이 전개되는 전기물(傳奇物)의 형식에 액션활극 그리고 특유의 화풍을 더한 ‘아트림미디어 스타일’의 작품이다. 해외 출장이 잦은 어머니 대신 남동생 영민을 보살피고 있는 누나 채영. 영민을 구하기 위해 채영은 최강의 리버스가 되어 데스게임에 나선다.


81. 역전!야매요리, 정다정, 2011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409630

요리툰/ 12세 이상/

● 요리 블로거로 활동하던 작가의 웹툰 데뷔작. 블로그에서는 요리 과정을 사진으로 찍고 자막을 넣어 코믹하게 설명하는 방식을 취했으나 웹툰으로 연재되면서부터는 거북 등껍질을 지닌 토끼 모양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요리 관련 에피소드를 전개하는 방식을 취했다. 제대로 된 요리 레시피라고 볼 수 없지만(?) 실생활 활용도가 높아서 많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82. 더파이브, 정연식, 2011


 

다음 만화속세상

http://cartoon.media.daum.net/webtoon/view/thefive

스릴러툰/ 15세 이상/ 영화 제작

● 영화감독을 꿈꿨던 CF감독 출신의 신문연재만화가였던 작가가 영화제작을 위해 쓴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연재 한 웹툰이다. 연쇄살인마에게 남편과 딸을 잃고 자신도 하반신 마비 상태가 된 주인공 고은아의 복수극. 탄탄한 시나리오와 연출이 주목 받으면서 대한민국콘텐츠어워드에서 만화부문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후 작가가 직접 감독을 맡은 영화가 제작됐다.


83. 본초비담, 정철, 2011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375703&weekday=tue

서사툰/ 12세 이상/ 각종 캐릭터 상품 출시

● 비주류 성향의 작품 활동에 매진해왔던 작가의 본격 창작 웹툰. 사냥꾼과 호랑이를 중심으로 약초에 얽힌 숨겨진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작화는 수채화 물감을 활용해서 전면 수작업으로 진행했다. 간단치 않은 소재에 간단치 않은 작화 방식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일반적인 웹툰의 대중적 인기도와는 비교할 수 없지만 독자층의 충성도는 여느 웹툰에 비해 높다.


84. 내 어린고양이와 늙은개, 초, 2011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316912

일상툰/ 전연령/

● 커뮤니티 게시판, 도전만화, 베스트도전을 거쳐 네이버 만화에 공식연재 되는 과정을 순서대로 거친 웹툰. 작가가 키우고 있는 어린 고양이 순대와 부모님 댁에 있는 나이든 개 낭낙이를 중심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에피소드와 가슴 먹먹한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 ‘치유계 웹툰의 본좌’라 불릴 정도. 사람의 시점이 아니라 동물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전하기도 한다.


85. 창백한 말, 추혜연, 2011


다음 만화속세상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palehorse

순정툰/ 13세 이상/ 소설판 발행

● 대학 재학 중인 작가가 나도만화가에 올렸다가 팬들의 지지를 받으며 공식 연재된 작품. 19세기 프랑스의 한 마을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마녀와 사냥꾼에 관한 이야기. 12살 소녀 로즈와 동갑내기 양치기 소년 페터의 풋사랑으로 시작된 작품은 로즈가 마녀로 각성하면서 호러 판타지로 전개된다. ‘한 컷, 한 컷이 일러스트’라는 평이 있을 정도로 높은 작화 퀄리티와 전개로 강력한 팬덤을 이끌어 냈다. 소설가 민소영에 의해 판타지 소설이 발행됐다.


86. PEAK, 홍성수/임강혁, 2011


다음 만화속세상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peak

서사툰/ 12세 이상/ <슈퍼우먼> 외

● 홍성수의 대한민국 창작만화공모전 스토리 부문 당선작(<Rock N Go!>)를 원안으로 <품에> 등의 작품으로 주목받은 임강혁이 작화를 맡았다. 대학 산악부원 11명이 기상 악화로 조난, 7명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면서 창설된 북한산 산악구조대. 구조대에 차출된 신병 류연성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산악구조액션.


87. 독고, meen/백승훈, 2012


스포츠투데이

http://stoo.asiae.co.kr/cartoon/ctlist.htm?sc3=84

배틀툰/ 15세 이상/

● 포털사이트가 아닌 인터넷 스포츠신문에 연재되며 SNS 게시물이 화제가 되면서 인기를 얻은 작품. 왕따를 당하던 형의 죽음으로 한 가정이 파괴되고 이에 분노한 쌍둥이 동생 강혁이 형 강후로 위장해 태산고에 잠입해서 복이는 복수극. 일반적인 배틀 액션물이 타격기에 집중한 것과 달리 상대를 일격에 무력화 시킬 수 있는 관절기에 집중하면서 1대 다수의 싸움에 리얼리티를 더했다.


88. 선천적 얼간이들, 가스파드, 2012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478261&weekday=thu

일상툰/ 15세 이상/

● 베스트도전에 게재했던 예비군 에피소드가 인터넷 커뮤니티에 퍼지면서 정식 연재 웹툰으로 합류했다. 그래피티 스타일의 작화와 의인화 된 캐리터를 중심으로 실제 있었던 황당한 사건을 소재로 한다는 것도 이 작품의 미덕이다. ‘판타지 같은 일상만화’로 불리면서 20~30대 남성의 공감 코드를 절묘하게 짚어냈다.


89. 돌아온 럭키짱, 김성모, 2012


네이버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449854&weekday=wed

배틀툰/ 12세 이상/ <롤짱> 외

● 코믹스계 잡지와 대본계 성인극화, 신문연재만화를 거친 작가의 웹툰 입성작. 작가의 출세작 중 하나인 <럭키짱>을 리메이크 한 작품이다. 문제 학생 강건마와 그의 동문들이 펼치는 학원 평정기. 극도로 진지한 상황에서 펼쳐지는 허세와 비현실적인 언어유희 등으로 인터넷 짤방 스타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


90. 죽음에관하여, 시니/혀노, 2012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500942

서사툰/ 15세 이상/ <네가 없는 세상>

● 유머사이트 오늘의 유머에 게재됐다가 네티즌의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네이버 만화에 합류했다. 신이 저승에 온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설정으로 ‘삶에 찌든 사람들읨 마음을 정화시켜주는 매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세는 컬러, 저승은 흑백으로 표현했다. 다수의 에피소드에서 독자가 상황을 오인하도록 하는 정보가 제공됨으로서 반전의 충격을 강화시키는 ‘서술트릭’이 사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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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석환(만화평론가, 한국영상대 만화콘텐츠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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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7개 입니다.

      • 0) 윤준석 A반 만화의이해 오후반

        1) 죽음에 관하여/ 시니,혀노/ 네이버웹툰

        2) 등장인물 : 신과 여러인물들

        3) 세계관 : 저승

        4) 스토리라인 : 신이 저승에서 각각 인물들한테 깨달음과 교훈을 준다.

        5) 장르 및 특성 : 서사툰, 에피소드 형식

        6) 주제 및 평가 : 저승의 문턱앞에 오는 망자,인간들을 신이 맞이해주고 이야기를 들어준다. 인물 각각의 이야기를 보여주면서 여러감정을 느끼게 해준다. 여러연출로 재미를 준다.

      • 0) 오정현 B반 오전반

        1) 돌아온 럭키짱/ 김성모/ 네이버 :

        2) 등장인물 : 강건마/지대호/마영웅/풍호 등

        3) 세계관 : 현대 대한민국

        4) 스토리라인 : 강건마와 그의 일행이 학교의 안녕을 위해 다른 학교, 심지어 조폭들과 싸운다.

        5) 장르 및 특성 : 장르는 학원물이지만 우리가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학원물과는 다르게 이 만화는 싸움에 아주 특화됨. 주인공이나 그의 일행이 싸움에서 이기면 더 강한 적이 나오는 일종의 에피소드 형식이다.

        6) 주제 및 평가 : 학교의 안전을 위한 강건마와 일행의 피도 눈물도 없는 싸움의 연속. 김성모 작가의 만화다운 수많은 만화 내 트레이싱과 붙여넣기, 개연성과 인물의 능력치의 전무 등 온갖 단점들로 1점 테러를 당했지만 킬링 타임 만화로는 이만한 웹툰이 없다. !!!호옹이

      • 0) 박민지 B 오후반

        1) 제목/ 작가/ 매체 : 죽음에 관하여/ 시니,혀노/ 네이버 웹툰

        2) 등장인물 : 신,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

        3) 세계관 : 저승세계. 만화 내에선 현실 세계와 별 다른점이 없어 괴리감이 느껴지지 않게 표현되어 있지만 이곳에서는 신과 화마다의 주요 인물뿐이다.

        4) 스토리라인 : 한사람 한사람의 삶을 보여주고 그에 관한 의미를 서술하며 만화에서 신으로 여겨지는 존재는 해당 인물들에게 삶의 의미와 뜻깊은 교훈을 불어넣어 준다.

        5) 장르 및 특성 : 에피소드 형식,서사,교훈- 칸의 배치를 적절히 활용하거나 일반적인 연출과는 다르게 애매모호하고 독특한 연출 기법으로 독자들의 감정을 입체화시킨다. 사람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으며 정확한 해석을 보지않으면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6) 주제 및 평가 : 죽음을 맞이하고 나서 깨닫는 삶의 교훈과 그 의미에 대한 것을 잘 풀어놓았다고 본다. 연출에 관해서도 놀랐던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는 작품이므로 강하게 추천하고 싶다.

      • 0) a반 김영빈 오전반
        1) 제목/ 작가/ 매체 : 선천적 얼간이들, 가스파드 ,네이버웹툰
        2) 등장인물 : 가스파드와 친구들
        3) 세계관 : 멀티버스 형식으로 친구들의 실화코믹 바탕으로 제작된 만화
        4) 스토리라인 : 주인공 가스파드와 그친구들의 이야기를 코믹으로 다룬 만화
        5) 장르 및 특성 : 장르로는 멀티버스식 만화이면 매화마다 연결되지않고 시작되는 만화다 사람으로 표현하지않았으며 여러가지 동물캐릭터와 특유의 독특한 그림체
        6) 주제 및 평가 : 누구나 쉽게 다가갈수 있는 일상만화를 누구보다 재밌게 생동감있게 웃음을 유발할수 있도록 만든 훌륭한 작품이다 작가만의 개성있는 그림체로
        호불호가 많이 갈렸지만 작각의 풍부한경험과 센스로 많은 팬들의 보유하고있다 한번도 안본사람은 있어도 한번바께 안본사람은 없다 참고로 이작가는 차기작으로 전자오락수호대를 연제중이며 그작품도 굉장히 재밌고 그림체도 특이해서 추천하고싶다

      • 0. 권나영 A반 (오후반)
        1. 죽음에 관하여 / 시니, 혀노 / 오늘의 유머 > 네이버 웹툰
        2. 신, 망자, 망자의 주위 사람들
        3. 사후세계(저승)가 있다는 설정. 현대사회에서 살다가 죽은 망자들이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4. 신은 사후세계에서 망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다음 생으로 가는 문으로 안내한다.
        5. 옴니버스, 서사, 판타지
        거창한 판타지가 아닌 한 번 쯤 생각해봤을 사후세계에 관한 일을 담백하게 풀어내어 있을만한 판타지 장르로 더 친근하게 다가온다.
        6. 제목 그대로 죽음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독자들에게 죽음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할 만한 이야기를 넌지시 던지고, 살면서 한 번 쯤은 만나볼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어 몰입감과 감동이 배가 된다. 작중에서 현세는 컬러, 사후세계는 흑백으로 표현하여 독자들에게 장소에 대한 힌트를 준다. 또한, 여러 에피소드에서 독자가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지 않도록 약간의 누락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반전의 충격을 배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서술트릭’을 사용하여 독자들이 그냥 넘길 수 있는 요소를 이용해 보다 큰 반전을 줬고, 이에 매료된 독자층은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두터운 팬층을 유지했다. 이 작품의 특유의 분위기와 이야기 진행 방식으로 죽음에 대한 내용을 독특하고도 잔잔하게 다루어, 독자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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