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올라라 웹툰이여!!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 학과장 박석환 교수입니다.
입시의 계절입니다. 영업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
혹시 이 블로그에 찾아올지 모를 '만화 전공' 입시생, 입시지도 선생님, 학부모 등을 위해 포스트를 남깁니다.
자랑스러운 정보만 제공합니다. 그래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아, 스크롤 압박이 강합니다.
요약 먼저
-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가 세종시에서 제일 좋습니다(세종시에 만화과는 우리대학 밖에 없어요 ^^;).
- 입시는 수시1차가 편합니다. 10월20일부터 23일 중 하루 택해서 실기 보세요(다른 대학이랑 겹치지 않아요).
- 실기는 4절지에 칸만화, 세로형 웹툰 형식 등으로 그리면 됩니다(빈 도화지 드립니다. 맘대로 그리세요).
- 2차는 11.25(토), 정시는 2018.01.17(수) 입니다. 뒤로 갈수록 경쟁률이 높습니다(나중에 후회하지 마세요).
그럼 디테일한 자랑 들어갑니다~~
'웹툰 콘텐츠' 제작 중심 교육 과정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는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영상 특성화 전문대학입니다.
학제는 3년 과정(전문학사)입니다.
본 대학에 개설된 전공심화 과정(1년, 게임애니메이션학과)을 추가 이수하면
4년제 일반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고 대학원 진학도 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전공공통, 전공교과, 직업능력, 교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공교과는 크게 플래닝 파트, 드로잉 파트, 컴퓨팅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실기 중심 교육이 진행됩니다.
만화에 대한 기초이론과 산업 실무
작화와 연출을 위한 창작 실무
클립스튜디오, 스케치업 등을 활용한 제작 실무 수업이 진행됩니다.
120학점을 이수하고 학과에서 제시한 7가지 퀘스트를 통과하면 졸업입니다.
*드래곤볼 7개를 모아와도 졸업...은 안됩니다. ^^;
'웹툰 플랫폼' 연계 현장 중심 교육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는 모든 학사일정과 교육과정 운영을
만화/웹툰산업계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입학시험(실기고사)부터 산업계 심사위원이 참여하고
산업계 중심으로 구성된 '교육과정개발위원회'가 과정을 설계하고,
산업체 연계형 강의를 구성해 운영합니다.
매 학기말에는 산업체 중심의 강의평가위원회가 구성되어
교육 결과물에 대한 평가와 학생의 진로 설계 및 현장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한국영상대 만화콘텐츠과는 50여 곳의 만화/웹툰 기업과 가족회사 협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매 학기마다 대표 기업과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그 성과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업 시간이 곧 웹툰작가 데뷔를 준비하는 기간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산업체의 주문으로 웹툰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를 학생들과 함께 진행하기도 하고
행정부나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외부 프로젝트를 수주해 추진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장학금과 프로젝트 참여 수당을 받으면서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 물론, 시간 많고 열심히 하는 친구들에 집중되기는 하지만...
차세대 '웹투니스타' 육성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는 1995년 개설된 만화영화과를 전신으로 합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계에서 활동하는 다수의 교수님과 강사님이 이 곳을 거쳐갔고
수많은 동문들이 만화/웹툰/애니메이션/캐릭터 비즈니스 등의 업계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영상특성화 전문대학이고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을 다수 유치한 바 있어서
전국 최고 수준의 제작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웹툰 콘텐츠 제작에 필수적인 신티크 장비(80여 대)로 구축된 실습실과 프로젝트실이 운영되고 있고
응용프로그램인 클립스튜디오와 스케치업, Adobe CS6 등이 완비되어 있습니다.
수시로 교수와 산업체 초빙 강사가 함께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외부 산업체 견학과 매칭데이 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스트보드킹(카카오페이지)의 천범식 작가, 너에게 Dream(미스터블루)의 백종인 작가,
와해된 시선(레진코믹스)의 루즌아 작가, 강력소녀(북큐브)이충국 작가 등
다수의 졸업생이 각종 플랫폼의 정식 연재 작가로 데뷔해
이미 웹투니스타로 활동하고 있기도 합니다.
학과 내 독자적 '웹투니버스' 구축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는 웹투니스타 인재양성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 내에 전공학과->교육원->학과기업->부설연구소->산학위원회를 결성했습니다.
만화콘텐츠과(학과장 박석환) 안에
웹툰교육원인 '웹툰창작체험관(관장 현정수)'이 개설되어 있고
웹툰제작 학과기업인 '스파크스튜디오(대표 박정현)'가 학생 주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웹툰콘텐츠연구소인 '웹툰랩(소장 박석환)'이 있고
웹툰산업협의체인 '글로벌웹툰산업협의회(회장 이재식, 씨엔씨레볼루션 대표이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교 내에 특화된 웹툰창작 및 유통 생태계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웹툰창작체험관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파크스튜디오는 교육부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일환으로 운영 중입니다.
웹툰랩은 한국콘텐츠진흥원 제작지원 사업과 연구사업을 중심으로 출발했습니다.
글로벌웹툰산업협의회는 교육부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 일환으로 운영 중입니다.
* 물론, 이런 유의 외부 사업은 교수들의 죽을 것 같은 노력과 학생들의 참여로... 학생들만 수혜를 입는 프로그램입니다.
세계시장과 함께 '웹투노믹스' 시대 준비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는 교수들이 참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저도 여기저기서 많이 뛰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웹툰어워드 행사 때군요.
현재 세계 만화 시장은 8조원 규모입니다.
일본의 망가가 압도적 1위, 미국의 코믹북이 한참 뒤처진 2위,
한국 만화시장은 세계시장 기준 6위로 평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망가와 코믹북이 주름 잡고 있는 세계 만화시장에 새로운 표준 형식이 제시됐습니다.
바로 '웹툰'이죠. 세계 만화시장이 점진적으로 디지털로 전화되고 있는 반면,
한국은 만화소비자의 75%가 디지털 만화를 보고 있습니다.
출판만화에서는 한참 뒤처졌지만 디지털만화에서만큼은 한국이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습니다.
웹툰을 중심으로 한 경제, 웹툰을 중심으로 한 연과산업 효과가 폭발적으로 확산 될 것입니다.
이른바 웹투노믹스 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는 제3의 세계만화형식인 '웹툰'의 세계화와 함께 웹툰경제를 이끌어 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저뿐 아니라 모든 교수님들이 열심히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학과에는 학과 졸업생 출신 작가가 교수로 있습니다.
그만큼 학생들을 위해 온 몸을 ... 반만 불태우고 있습니다.
자기 작품 연재도 해야하니까요. ㅜㅜ;
아마도 학부생 출신 작가가 현직 교수로 있는 유일한 만화과가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우린 좀 더 잘... 하려고 합니다.
어떤가요.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 알고 보니 더 좋지요.
수시 1차 실기 시험 날짜도 파격적으로 잡았습니다.
2017. 10.20(금) ~ 22(일) 중 택1, 10시~16시까지.
다른 곳과 겹치지 않는 날짜를 학생이 선택해서 실기시험에 응하면 됩니다.
주제는 당일 배포됩니다.
4절지에 칸만화 형식(가로로 두페이지 구성) 또는 웹툰 형식(세로로 두단 구성)으로 그리면 됩니다.
실기 시간은 4시간입니다. 10시에 와서 접수하고 1시부터 5시까지 실기 시험을 진행합니다.
참고로 전문대는 지원대학 6곳 제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살다보면 보험이 필요한 때가...
수시 1차 때가 경쟁률이 낮은 편입니다.
2차, 정시로 갈수록 극강의 실력자들이 몰려 듭니다.
참고하세요. 진짜로...
수시2차는 실기시험은 11.25(토) 입니다. 시간은 같습니다.
정시 실기시험일은 2018.1.17(수) 입니다.
물론, 원서접수 날짜는 훨씬이전이지요.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입시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http://www3.pro.ac.kr/webService.pro?menuCode=K04M0900
아차차... 만화콘텐츠과 입학정원은 60명입니다.
수시1차에 일반27명, 특별3명 뽑습니다. 실기는 같이보고요.
특별전형은 특성화 고교 졸업자, 자격증 소지자, 사회배려자 등입니다.
수시2차에서는 일반18명, 기회균형선발 2명 뽑습니다.
정시에서는 12명 뽑습니다.
기타 정원외는 면접전형으로 뽑습니다.
외국인 5명, 전문대졸 이상자 3명, 만학도 3명 입니다.
정원외 실력자의 등장을 기대하고 환영합니다. ^^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