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 그렸던 여자 대통령?, 2012.12.21

만화에서 여자대통령 이야기가 다뤄진 작품은...

유일하지는 않겠지만 이 작품 외에는 떠오르지 않는다.

박인권의 <대물>

이 작품에는 주인공 하류의 여인으로 여자주인공 서혜림이 등장한다.  

여자주인공의 직업은 대통령... 그리고 그의 남자 하류의 직업은 제비다.  

고현정을 주인공으로 한 티브이 드라마가 제작됐을 정도로 대중성과 특이성이 명확한 작품이다.  

밑바닥 인생, 루저의 삶을 최고의 삶으로 바꿔 놓는 테마를 주요하게 활용할 줄 아는 스토리텔러 박인권의 작품으로 스포츠신문 연재시에는 역시 박인권이라는 이야기가 있었고, 드라마 방영 중에는 '그 분'의 이미지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공격도 받았다.

물론 드라마와 만화의 테마, 주제, 설정 등은 공중파의 설정에 맞춰 변경됐다.  

원작은 '절대 성인용'이다.

주인공 하류는 제비에서 검사로 변했고 제비의 여자들은 한 여자로 집중됐다.  

** 원작에서는 하류의 형으로 검사 하도야가 등장합니다만... 드라마에서는 제비는 없고 하도야만 등장.  

다혈질 아줌마도 좋았고 무대뽀 검사도 좋았지만 만화 <대물>의 최강그녀 서혜림과 제비족 하류도 좋았다.

뒤져보니 드라마 방영 전 <대물>에 대한 리뷰를 쓴 적 있더라.

http://comicspam.com/140039943037

내일을 보는 SBS라더니......

'여자대통령'이라는 키워드로 구글링을 해보니... 

어린 소녀의 꿈도 있고... 

이런 분도 있더라...

여자대통령 김월녀...

그리고... 오늘부터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는 '대통령, 만화와 만나다 전'을 시작한다.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html?idxno=699516

박기정, 박재동, 손문상  선생님을 비롯하여 만화가, 미디어아티스트 등이 그린 역대 대통령 캐리커쳐와 캐리돌 등이 전시된다.

풍자와 해학으로 그려진 대통령,  대중의 시선과 가슴으로 만나는 대통령이다. 

너른 이해를... 

이미지 맵

Parkseokhwan

만화평론가 박석환 홈페이지. 만화 이론과 비평, 웹툰 리뷰, 인터뷰, 보도자료 등 게재

    'Essay/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