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석환, 김동화의 빨간자전거, 2007.08.05


김동화의 만화 ‘빨간 자전거’는 자전거 탄 우편집배원을 주인공으로 한다. 자전거와 우편이라는 근대적 통신수단을 통해 현대적 소외와 동경을 상징하는 공간, 임화면 야화리의 가슴 뭉클하면서 흐뭇한 풍경을 담았다.

그곳 사람들은 ○○번지 ○○호라는 주소 대신에 ‘들꽃나무 울타리집’ ‘쌍 소나무 사이로 보이는 집’이라는 이름을 사용한다. 이름처럼 아름다운 전원주택이지만 우편집배원은 행정지번을 사용하지 않는 그들의 속내를 이해할 수 없다. 때마침 이 전원주택단지로 또 한 집이 이사를 온다. 뭔가 사연이 있는 듯 가족들은 불편해하는 표정이다.

가장은 그들 앞에서 ‘살면 살수록 정이 드는 집’이라고 힘주어 외친다. 지번을 사용하지 않는 또 한 집이 탄생한 셈이다. 우편물에 주소 좀 똑바로 적으라고 불평을 늘어놓을 만도 한데 꽁지머리 우편집배원은 그들을 지켜볼 뿐이다.

우리는 많은 것을 단순, 명쾌하게 정의하려고 한다. ‘이것은 무엇이다’라는 정의를 내리기 위해 사회과학은 ‘이것’을 계량화해 왔다. 수없이 많은 것을 수치화해서 개인적인 경험을 과학적이고 보편적인 지식으로 만들었다.

그중 하나가 골목마다 이름을 붙이고 땅마다 지번을 붙여서 ○○동 ○○번지라고 표기하는 주소체계다. 이는 우리 삶을 자연의 것에서 계획적이고 도시적인 것으로 변화시켰다. 그리고 그것은 부동산이라는 이름으로 우리 삶의 가치와 계급을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는 상징이 된다.

‘빨간 자전거’의 우편집배원은 주소를 통해 사람들을 만난다. 부동산에 가치가 있고 지번이 있듯 그곳 사람들에게도 저마다의 형편과 처지가 있다. 농사를 짓는 노인들이 사는 빈농단지, 외지인들이 자리 잡은 전원주택단지가 우편집배원의 일터다. 주소에서 드러나는 차이와 달리 우편물 안에는 한결같은 가슴앓이가 담겼다. 우편집배원은 그들을 다독이며 고향의 모성애, 전원생활에 대한 동경과 소망, 무엇보다 소외된 사람들 간의 교통과 정서적 통신을 돕는 메신저가 된다.

‘요정 핑크’ ‘황토빛 이야기’로 유명한 김동화는 늘 새로운 소재와 독특한 작업 방식을 선보이며 대중성과 작품성 모두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중견 만화가다. 이 작품은 150여 회에 걸쳐 일간지에 연재된 작품을 4권의 책으로 묶은 것이다. 2005년 발행된 프랑스어판은 일본 만화의 아류로 평가받았던 한국 만화의 독창적 서정을 과시한 역작이라는 평가와 함께 국내 최초로 ‘프랑스만화비평대상’ 최종 후보에 올랐다. 올해는 ‘부천만화대상’ 대상작으로 선정됐다. 작가의 외모만큼이나 멋스러운 중년의 성과다. 작가에게는 박수를, 독자에게는 일독을 권한다.


글/ 박석환(만화평론가, (주)시공사콘텐츠연구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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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평론가 박석환 홈페이지. 만화 이론과 비평, 웹툰 리뷰, 인터뷰, 보도자료 등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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