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더 좋은 만화 생태계를 위해 일합니다.

박석환 주요 활동사항

▣ 연재 활동

1998 박석환의 만화요 만화, 국민일보, 연재
2001~2002 만화넷 칼럼, 씨네버스, 연재
2002 클릭 월드 에로 카툰, 굿데이,연재
2004~2005 이 만화를 발견하다, 한국일보, 연재
2006~2007 박석환의 만화방, 동아일보, 연재
2009~2010 한국인-만화가, 네이버, 연재
2012~ 2014 취미의 발견-만화대백과 ‘한국만화정전’, 네이버, 연재
2013~ 2017 만화서평, 도서관 이야기,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연재 외

▣ 연구 활동

2005 중학교 만화 교재 연구’, 만화애니메이션학회, 공동연구
2006 온라인만화콘텐츠 제작공정 및 유통모델에 관한 연구, 문화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
2009 웹툰의 창작과 소비활성화 연구, 부천만화정보센터, 책임연구
2012 만화산업 중장기 정책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연구
2013 캐릭터산업 중장기 정책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연구
2014 한국직업능력개발원,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학습모델-만화콘텐츠제작, 공동연구
2014 웹툰산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연구
2016 동남아시아 만화 웹툰 콘텐츠시장 조사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연구
2016 웹툰창작체험관 교육교재 연구, 한국만화영상진흥원, 공동연구
2017 취창업 연계 만화영상산업 인재양성 전문센터 조성방안 연구, 부천시, 책임연구
2017 만화진흥기구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만화영상진흥원, 공동연구
2017 만화진흥기금 조성방안 연구, 부천시, 책임연구
2018 만화웹툰 불법 유통 실태 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
2019 한국만화박물관 소장 자료 연구(1940~1959),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책임연구
2021 웹툰산업 해외진출 진흥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공동연구
2021 부천 문화콘텐츠산업 융복합 클러스터 고도화 및 운영 전략 연구, 책임연구​
2023 웹툰산업 제작 구조 변화에 따른 정책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공동연구

​▣ 논문 활동

2006 만화콘텐츠의 서사구조와 이데올로기 연구-만화 천국의 신화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논문(최우수 논문상 수상)
2006 소재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는 만화의 득과 실, 대중서사연구, 대중서사학회
2009 웹툰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만화전시와 카투노믹스), 가톨릭대학교 문화비즈니스연구소
2011 만화소재로서의 역사-기록과 해석으로서의 역사,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만화문화와 만화작품분석), 가톨릭대학교 문화비즈니스연구소
2014 포털웹툰 플랫폼의 산업 규모와 운영 정책 모델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5 한국 웹툰 생태계의 활성화 방안, 애니메이션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9 인지적 도제 이론을 기반으로 한 마이크로스쿨링 교수 학습 모형 연구-웹툰창작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우수 학술상 수상)
2019 만화 웹툰 불법 유통의 특징과 문제점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 직무 활동

- 한국만화문화연구원 활동 시기

1997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우리만화역사전 기획운영(한국만화문화연구원)
1999년, 천리안 만화평론 서비스 코코리뷰 기획(한국만화문화연구원)
2000년, (주)시공사 ‘인터넷만화사업-코믹플러스’ 연구, 프로젝트 참여(한국만화문화연구원)
2002년, 만화인명DB, 만화서평DB 기획/집필(한국만화문화연구원, 부천만화정보센터)

- 코믹플러스(엔조이삼육오), 시공사 재임 시기

2000년, (주)코믹플러스 설립 기획 , 만화포털 ‘코믹플러스닷컴’ 총괄 기획/ 프로젝트 관리
2001년, 야후, 다음, 네이버 등 포탈사이트 만화서비스 개설 지원(코믹플러스)
2001년, 국내 최초 PDA만화 서비스(컷뷰만화, 무빙코믹스 등) 사업 기획/ 프로젝트 관리(코믹플러스닷컴)
2001년, WAP방식, VM방식의 모바일만화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 관리(코믹플러스닷컴)
2002년, 엔터테인먼트 포탈 ‘엔조이삼육오닷컴’ 총괄기획/ 프로젝트 관리(엔조이삼육오)
2003년, ‘개인형 콘텐츠몰 빌더 솔루션’ BM 특허 출원(엔조이삼육오)
2003년, 온라인 교육만화사이트 키드코믹플러스닷컴 사업기획 및 론칭(코믹플러스)
2004년, 인터넷만화포탈 ‘코믹스투데이’ 인수 및 리뉴얼 프로젝트 관리(코믹플러스)
2005년, ‘온라인만화 메타데이터의 구성요소 및 형식’ 연구 참여(디지털콘텐츠포럼, 표준제정, 표준번호 TTAS.KO-10.0175 )
2006년, 서울시 차세대 PMP 개발 지원 사업 만화콘텐츠 부문 진행관리(세종대학교, 엔조이삼육오, 서울시)
2006년, ‘온라인만화 가공 공정 표준 및 유통데이터 연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년, 중소기업진흥원 기업 정보화지원사업 선정(시공사 ERP, GW사업 총괄)
2008년, SBG닷컴 신설 및 시공사닷컴 개편 프로젝트 총괄(시공사)

- 부천만화정보센터/한국만화영상진흥원 재임 시기

2009년, 웹툰의 창작과 소비 활성방안 연구 및 세미나 개최(부천만화정보센터)
2009년, 창작만화사이트 '코믹타운' 리뉴얼 기획 진행(부천만화정보센터)
2009년, 고전명작만화리메이크 '네이버' 연재 기획 진행(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09년, 국제만화가대회 대만 담수진대회 개최지원(국제만화가대회 사무국)
2010년, 움직이는 카툰 '야후' 연재 기획 진행(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0년, 웹투니스타 컨테스트 '다음' 연재 기획 진행(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0년, 국제만화가대회 한국 부천대회 개최지원(국제만화가대회 사무국)
2010년, 한국형 디지털만화의 글로벌 유통 전략 세미나 개최 기획진행(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0년, 글로벌코믹스타 프로젝트 진행지원(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0년, 투모로우애니스타 네이버 웹툰 연재 및 투니버스 웹투니메이션 제작 기획진행(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1년, 디지털만화유통지원플랫폼 사업기획 진행(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1년,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자전' 사업기획 진행(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1년, 부천국제만화축제 디지털만화 글로벌 페어 기획진행(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1년, 국제만화가대회 중국 북경대회 개최지원(국제만화가대회 사무국)
2011년, 디지털 시대의 만화한류 전략 세미나 개최 기획 진행(대한민국국회,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1년, 한국만화 남미시장 진출 연구 보고회 개최지원(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2년, 글로벌코믹 프로듀싱 사업 기획 진행(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2년, 국제만화가대회 일본 돗토리대회 개최지원(국제만화가대회 사무국)
2012년, 앙굴렘국제만화페스티벌 한국특별전 유치 진행(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2년, 세이카대학교 만화연구센터 한일 만화연구대회 개최지원(한국만화영상진흥원)

- 한국영상대학교 재임 시기

2013년, 만화 해외마켓 한국공동관 운영 및 원작원화프로모션 사업 기획 진행(글로벌컴스,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년, 만화 해외마켓(베이징, 광저우) 한국공동관 운영 사업 기획 진행(글로벌컴스,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년, 올웹툰체험전 사업 기획 진행(국립중앙도서관, ~2017)
2014년, 기술융합형 만화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하우투웹툰' 제작 기획진행(한국영상대학교,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년, 광복70년 웹툰/ 무빙툰 콘텐츠 제작 사업 기획진행(한국영상대학교, 문화체육관광부)
2015년, 거점형 웹툰창작체험관 구축 및 운영 사업기획 진행(한국영상대학교, 한국만화영상진흥원, ~ 2022), '24시간 만화의 날', '웹투니스타 초청 원포인트 레슨', '드로잉스킬업' 등)
2016년, 세종시 대학연계협력사업 '세종생활안전만화' 기획진행(한국영상대학교, 세종시)
2017년, 세종시 대학연계협력사업 '왕의물 전의초수' 기획진행(한국영상대학교, 세종시)
2017년,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 쇼케이스 개최 기획 진행(한국영상대학교 LINC+사업단 등, ~2022), '만화콘텐츠 피칭데이', '만화콘텐츠 로드쇼' 등
2017년, 글로벌웹툰산업협의회 구축 운영(한국영상대학교 LINC+사업단, ~ 2022)
2018년, 세종시 보건소 '금연홍보만화' 기획진행(한국영상대학교, 세종시)
2019년, 세종지역 문화예술단체 지원사업 '세종관광홍보만화' 기획진행(한국영상대학교, 세종시)
2019년, 한국영상대학교 글로벌웹툰로드쇼(한국영상대학교 특성화/혁신사업단, ~ 2022)
2021년, 세종시 문화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세종착한가게홍보만화' 기획진행(한국영상대학교, 세종시)
2022년, 교육부-한국연구재단,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 기획(한국영상대학교)

-재담미디어 재직 시기

2022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신진스토리작가육성지원사업, 총괄(재담미디어)
2023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신진스토리작가육성지원사업, 총괄(재담미디어)
2023년, 한국지능정보화사회진흥원, 만화웹툰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사업, 기획진행(PCN컨소시엄)
2023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캠퍼스 사업-인공지능 웹툰제작 프로세스 진행 전문인력 양성(세종대학교)
2023년, 중단편 웹툰 정액제 플랫폼 쇼츠 오픈(shortz.net)
2023년, 전국대학웹툰마라톤대회 웹툰런 개최(webtoonrun.com)
2024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원캠퍼스 구축 운영 사업-생성형 AI캐릭터 바이블 제작을 통한 웹툰창작프로젝트(세종대학교)
2024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창의인재동반사업-1인 글로벌 웹툰 창작을 위한 AI시스템 구축 및 전문 운영 인재 양성(세종대학교)

 

이미지 맵

Parkseokhwan

만화평론가 박석환 홈페이지. 만화 이론과 비평, 웹툰 리뷰, 인터뷰, 보도자료 등 게재

    'About'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