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플랫폼 전문 기업 피씨엔(PCN, 대표 송광헌)이 최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추진 중인 34억 원 규모의 만화·웹툰 이미지 분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
이번 사업에서 피씨엔(PCN)이 구축할 데이터는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을 위한 만화·웹툰 데이터 셋 △한국 만화·웹툰을 대표하는 시대별 작품의 인물 및 장면 이미지 데이터 셋 등 2종이다. 한국형 만화·웹툰 데이터 셋은 이미지 생성형 AI 기술의 발전을 지원하고, 국내 만화·웹툰 산업의 인공지능 신기술 융합 및 적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피씨엔은 만화·웹툰 생성 이미지 캡션 데이터 5만 장, 만화·웹툰 인물 및 장면 이미지 캡션 데이터 5만 장과 전문 인력의 스케치 2천 5백 장을 추가 구성해 총 10만 2천 5백 장의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피씨엔 컨소시엄에는 재담미디어(데이터 수집), 세종대학교(데이터 정제·가공·AI 모델 개발), 비투엔(데이터 품질) 등 각 분야 전문 기업이 참여한다.
이우성 피씨엔 이사는 “3년 연속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노하우 및 생성형 AI 모델 개발 경험을 통해 만화·웹툰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 및 인공지능 모델을 활해 소비자 참여 제작이 가능한 이미지 생성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