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부
[인터뷰 제4공장]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K-웹툰.. 흥행 비결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태로 다양한 작품 선보여"
- 박석환 교수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웹툰콘텐츠과)
*유튜브에서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T-h_bmptekw (14분10초 부터)
▶ 김어준 : 이어서 한국 웹툰 이야기 좀 해 보겠습니다. 한국영상대 만화웹툰콘텐츠과의 박석환 교수님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박석환 : 반갑습니다.
▶ 김어준 : 요즘 대선이 점점 다가오다 보니까 워낙 머리 아픈 뉴스가 많아서요. 최근 한국이 잘하고 있는 분야들 한번 짚어 보려고. 그런데 웹툰 이야기는 참 많이 나왔는데 정확하게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는 않더라고요. 일본에서 한국 웹툰이 1, 2, 3위 할 정도다. 일본 만화가 아니라. 그런 이야기 정도까지만 들었는데, 아예 이걸 좀 자세히 들어가 보자 해서 모셨어요. 한국 웹툰 산업 규모가 어느 정도 됩니까?
▷ 박석환 : 아직 구체적인 통계가 나와 있는 것은 아니고 2019년 기준으로 국가 통계로 보면 만화 산업 전체를 1조 3천억 규모로 이야기를 하고, 그중에 온라인 만화 분야 매출이 4천억 정도 되거든요. 그런데 이 4천억 정도 되는 규모에 웹툰 산업이 포함되어 있는 거죠. 그런데 이건 2019년 기준이고, 국가 통계는 한 2년 정도 늦게 나왔거든요.
▶ 김어준 : 아, 그렇군요. 그러니까 그러면 2017년 통계가 2019년에 나온 거네요.
▷ 박석환 : 네. (2019년 통계가 2021년 나온 것인데 순간 조정하자니 길어질까봐 패스했습니다 ㅜㅜ)
▶ 김어준 : 그 사이에는 엄청난 속도로 변했을 수도 있는데.
▷ 박석환 : 그렇죠. 이제 요즘 업계에서 바라보는 건 한 1조 조금 넘는 수준까지 갔다.
[중략]
전체 내용 보기
https://tbs.seoul.kr/cont/FM/NewsFactory/interview/interview.do?programId=PG2061299A
** 2022년 1월 19일 수요일자 풀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C3vDv-vgw&list=PLSWSKiRfBgbE2xTBlQmthF2TFeWHwQodu&index=7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