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저널] ‘방송·영상’ 명문 한국영상대, 산업 트렌드 발맞춰 공연미디어콘텐츠과·웹소설과 신설, 2021.08.30

한국영상대는 세종시에 위치한 방송·영상 특성화 대학으로 영상연출, 촬영조명, 영상편집, 음향제작, 특수영상 등 직무중심 학과를 운영하며 각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한국영상대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을 앞두고 보다 세분화된 사회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공연미디어콘텐츠과, 실감영상콘텐츠과, 웹소설과, 자율전공학과 등 4개 학과를 신설했다.

특히 공연미디어콘텐츠과는 공연기획, 댄스, 연기, 음악 등 공연·문화산업의 전문 엔터테이너를 양성을 목표로 실용댄스 등 최고의 교수진을 구성,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웹소설 창작 인력을 위한 웹소설과는 신설학과임에도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완비해 수험생들의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중략]

웹소설과,
‘웹툰, 드라마, 영화’ 바탕되는 웹소설 전문가 양성

한국영상대 웹소설과는 만화, 애니메이션, 특수영상 등 기존 가상영상 분야의 기획, 스토리텔링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차원의 공감대로 신설됐다. 만화웹툰콘텐츠과를 중심으로 웹툰산업계와 밀착된 학과 운영을 해온 한국영상대는 웹툰기업들의 ‘웹소설’ 전문 인재에 대한 니즈를 포착하고, 3년여 전부터 웹소설 신설을 위한 준비를 진행해 왔다. 

한국영상대는 ‘웹소설이 성공해야 웹툰으로 이어지고, 이후 드라마,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으로 확대·재생산될 수 있다’는 기치로 웹소설 장르에 특화된 창작인력을 배출할 계획이다. 

웹소설은 일본의 라이트노벨, 미국의 웹픽션 등과 유사하고 형식적으로는 챗노블, 하이퍼텍스트콘텐츠 등과 통해 디지털, 인터넷, 스마트미디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서브컬처에 대한 정서, 캐릭터 중심 서사구조에 대한 교육과 학습도 동반돼야 하며, 텍스트를 어떻게 시각화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와 전략도 필수적이다.

때문에 웹소설 기획창작역량, 연재관리역량, 비주얼스토리텔링 구성 역량 등 6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22개 전공 교과목을 개설했다. 또한 교수진은 ‘귀환마교관’ 등의 작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이지훈 작가, ‘척준경이 달라졌어요’의 김휘열 작가, 교보문고·키다리스튜디오·키HB엔터테인먼트 등에서 업력을 쌓은 성대훈 스마트플랫폼 전문가 등으로 꾸려진다.

아울러 LINC+사업과 연계해 대학의 기존 가족회사 중 웹소설 기업 10개사를 선별해 ‘웹소설산학협의회’를 결성하고, 기업의 전문가들이 학과의 교육과정 수립과 운영에 직접 참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영상대 웹소설과의 6개 핵심역량은 ‘상급학교 진학’, ‘작가 등단’, ‘웹소설 기업체 취업’에 맞춰 각 2개씩 구성돼 있다. 한국영상대는 웹소설 작가 데뷔를 최우선에 두고 교육과정을 운영하지만, 연구와 분석능력이 높은 학생은 상급학교에 진학하고, 기획과 운영관리 능력이 뛰어난 학생은 기업체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웹소설플랫폼을 운영 중인 KT스토리위즈와 학내에 비주얼스토리랩을 구축했으며, 구디스튜디오와 웹소설창작스튜디오를 운영한다. 대학이 공간과 인력을 지원하고, 기업이 시설과 장비를 투자해 공동으로 인재를 양성하고 콘텐츠를 생산·유통하는 일원화된 구조를 마련한 것이다. 한국영상대는 학생들이 입학과 동시에 현장을 체험하고 조기에 자신의 능력과 진로를 발굴·결정하도록 해 역량을 집중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박석환 웹소설과 학과장은 “국내 웹소설 산업 시장 규모가 6000억원을 넘어섰다. 이제 한국의 웹소설이 웹툰의 원작이 되고, 웹툰은 드라마, 영화, 게임 등으로 확장될 것”이라며 “한국영상대 웹소설과는 산업계 수요에 맞춰 웹소설 대표 기업들이 인재 양성, 콘텐츠 생산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 관련기사

‘방송·영상’ 명문 한국영상대, 산업 트렌드 발맞춰 공연미디어콘텐츠과·웹소설과 신설 - 대학저널 (dhnews.co.kr)

 

‘방송·영상’ 명문 한국영상대, 산업 트렌드 발맞춰 공연미디어콘텐츠과·웹소설과 신설 - 대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한국영상대는 세종시에 위치한 방송·영상 특성화 대학으로 영상연출, 촬영조명, 영상편집, 음향제작, 특수영상 등 직무중심 학과를 운영하며 각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

www.dhnews.co.kr

 

이미지 맵

Parkseokhwan

만화평론가 박석환 홈페이지. 만화 이론과 비평, 웹툰 리뷰, 인터뷰, 보도자료 등 게재

    'Focus/보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