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훈 작가의 물위를 뛰다, 한국일보 연재 개시!! (2009 기전문화원형만화창작화사업 당선작), 2009.8.6

2008년 권가야 작가의 <남한산성>에 이어 2009년 전세훈 작가의 <물위를 뛰다>가 기전문화원형만화창작화사업의 지원작으로 선정됐습니다. 선정 후 내부 조율과 매체 측과의 작업 등을 거쳐 2009년 8월 3일 첫 연재를 시작했습니다. 

08년 사업에서는 단행본 발행만으로 추진되었으나 09년 사업에서는 매체 연재 후 단행본 발행으로 사업 형식을 변경했습니다.

웹에서 볼 수 없는 점이 아쉽기는 한데... 이 건 사업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다양한 창작지원 포트폴리오 중 하나로 '중견작가 대상의 전통 인쇄만화 지원 사업'이라는 컨셉트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론을 통해서 '조선을 배경으로 한 포레스트 검프'라고 소개된바 있는 것처럼 이 작품은 '달리기' 외의 재능을 지니지 못한 주인공이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며 나름의 사명을 수행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성장만화이자 영웅서사물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참고로 진흥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창작지원 사업을 좀 더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나름대로 성격 규정을 해 놓고 있습니다.

전통과 현대, 지원 대상 작가의 연륜, 유통형식, 비활성장르 등에 따라 개념화 한 것입니다.

- 명작만화 리메이크 사업 : 원로 작가와 젊은 작가를 연계하는 온오프라인 캐릭터만화(웹툰 연재 후 출판, 현재 네이버에서 연재 중입니다. 내년에도 추진 예정입니다.)

- 경기문화원형 만화 창작화 사업(기전이 경기도를 뜻하는 옛말인데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경기문화원형으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 중견 작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인쇄매체 중심의 장편서사만화(인쇄 매체 연재 후 출판, 현재 한국일보에서 연재 중입니다. 내년에도 추진 예정입니다.)

- 12부작 완성형 웹툰 사업 : 신인 및 기성작가 대상의 웹툰 창작 및 유통 지원사업(웹툰 연재 후 우수작 출판, 현재 다음에서 연재 중입니다. 곧 하반기 공모가 있을 예정입니다. 내년에도 추진 예정입니다.)

이밖에 만화 공모사업의 포트폴리오와 관련해서는

내년도에 재정비해서 추진할 예정인 '(단편만화 위주의)대학만화대전'과 다른 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국학생만화공모전'이 있습니다. 이는 각각 대학생과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인재발굴 사업입니다.

이렇게 하면 원로작가부터 초등학생 예비만화가까지 만화를 고민하는 전 계층의 창작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우수작에 대한 보상시스템도 존재합니다. 한 해를 대표하는 작품의 작가에게 수여하는 '부천만화상'이 있죠. 

또 비활성만화장르나 만화창작 분야에서 새롭게 관심을 두어야 할 영역에 대한 수의계약 형태의 창작지원 사업도 소소하게 추진해가고 있습니다.

- 카툰협회와 함께하는 카툰콘텐츠 제작 지원, 어린이만화연구회와 함께하는 순수아동창작만화 연재 지원, 부천만화산업종합지원관의 입주작가들과 함께 하는 지역거점형 기능성 만화 제작 지원 등이 있습니다.

만화창작자 여러분의 적극적 관심과 도전을 기대합니다.

이미지 맵

Parkseokhwan

만화평론가 박석환 홈페이지. 만화 이론과 비평, 웹툰 리뷰, 인터뷰, 보도자료 등 게재

    'Essay/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